본문으로 바로가기

복어를 아무데서나 먹으면 안되는 이유

category Life 2016. 8. 13. 18:03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복어를 아무데서나 먹으면 안되는 이유인 복어독이라 불리는 테트로도톡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들 복어라 하면 이런 복어를 생각하실겁니다.

그러나 이런 가시복류는 식용으로 사용할수 없고요

이런 황복이나 까치복등 일부만 식용으로 가능합니다.

흔히 복어의 독이라 불리는 테트로도톡신(Tetrodotoxin)은 신경독의 일종으로 복어류 이외에도 몇몇 문어류도 지니고 있습니다. 테트로도톡신이 가장 많은 복어의 부위는 난소, 내장이며 정소에는 없습니다. 사시사철 자연상태의 복에게는 이 독이 있으며 산란기때 유난히 많아집니다. 참고로 Tetrodotoxin은 라틴어로 복어의 학명(라틴어)Tetroodonitidae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자연계에서 가장 강한 독 랭킹 3위이며 (몇년전엔 1위였었는데) 청산가리보다 14배 강하다고 합니다. 보통 70KG 성인 치사량은 겨우 0.5mg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테트로도톡신이 왜 그렇게 유독 강한것일까요?

이를 알기 위해선 우선 신체 신경에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알아야 됩니다.

 

 

사진은 신경세포의 세포막물질출입을 나타낸 단면도입니다. 우선 몸에 자극이 오면 신경세포는 이 자극을 전기신호로 치환시키죠. 전기신호로 치환 후 세포막 유동단백질을 통해 아세틸콜린(Ach)를 분비하는데 이 Ach의 분비에는 Ca Na K이온 채널(통로)이 관여합니다. 

요약하자면 칼슘 나트륨 칼륨 이온채널에 위 이온들이 들락날락하면서 자극이 전달되는 겁니다.

 

 

 

근데 테트로도톡신이 하는일이 뭐냐? 바로 체내 이온채널을 교란시키는 일을 합니다. (위 그림처럼 자기가 수용체 부분에 박혀서 길을 막아버립니다.) 체내 이온채널이 교란되면 뇌에서 내려진 명령을 체성신경계는 조달받지못하고 우리가 몸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테트로도톡신의 중독증상으로는

1단계: 입술 혀끝 손발등 몸의 말단 부분이 마비

2단계: 지각 언어장애 호흡곤란(호흡도 늑골근이 왔다갔다 운동해서 일어나는 일인데 마비되서 못움직임)

3단계: 전신마비 청색증 및 의식불명

4단계: 호흡곤란으로인한 질식사

위 같은 증상은 섭취 후 20분~3시간내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테트로도톡신이 무서운 이유는 체성신경계의 이온채널은 교란되어 체성신경계휘하 전신을 못움직이는데 자율신경계휘하 심근은 체성신경계와 다른 이온채널을쓰기 때문에 계속 뜁니다. 한마디로 우리가 숨도 못쉬는데 심장은 계속뛰고 질식사할때까지 주변 소음 시선 온도 등등 오감은 다 느끼며 서서히 다가오는 질식의 공포에 뿅 취하는 거죠. 

 

이렇게 강한 독인 테트로도톡신은 약리효과가 있는걸로 알려져있습니다. 류머티즘,신경통,관절통의 진통제(모르핀의 약 3000배)로 사용된다하니,, 어떤 사람은 이것때메 죽는데 어떤사람은 이것을 치료제로 쓰고 참 아이러니합니다. 이런걸 호르메시스 효과 라고도 하는데요.

 

16세기 스위스 연금술사 파라셀수스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모든 물질은 유독하며,유독하지않은 물질은 없다,독이나 약이나를 구분하는 것은 오직 양에 달렸다"

그리고 테트로도톡신은 여타 자연계독과는달리 지속적으로 소량 섭취해도 몸에 내성(혈청)이 안생깁니다. 섭씨 280도 이상 가열해도 분해안되므로 절대 비전문가 복어식당엔 가지마시기바랍니다.

 

추가) 마지막으로 복어의 독은 복어가 자체적으로 생산해내는것이 아닌 복어의 내장속 박테리아가 생산해내는겁니다. 그래서 새끼 복이나 양식복은 독이 없거나 적다고 하네요.

 

현재까지 테트로도톡신의 해독제는 없으며 만약에 여러분이 잘못 섭취시 해야할 응급조치로는 구토,인공호흡밖에 없습니다...... 테트로도톡신은 수 일내로 신진대사로 자연분해되기때문에 구급차 올때까지 인공호흡해주면 살수 있습니다. 근데 보통 테트로도톡신은 복어 섭취로 몸에 스며드는데 그걸 인공호흡하면,, 같이 하늘나라로.......

 

그냥 구토할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과 공유해주시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