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08 베이징 올림픽에서 우사인 볼트의 200미터 결승전 경기를 보았는가? [보러가기] 믿기지 않는 결과를 볼 것이다.

세계의 내로라하는 선수들 속에서 압도적인 실력으로 우승하는 우사인 볼트세계의 내로라하는 선수들 속에서 압도적인 실력으로 우승하는 우사인 볼트

다른 사람들이 경쟁하기에 바쁜 순간에 우사인 볼트는 경쟁에서 벗어나 홀로 결승선에 다가가고 있다. 그런데 우사인볼트와 함께 뛰는 선수들은 모두 각국에서 가장 빠르다는 국가대표 선수들이다.

"인간탄환"

"라이트닝 볼트"

"괴물"

많은 수식어가 우사인 볼트에게 붙는다. 모든 수식어들은 우사인 볼트가 가장 빠른 사나이 임을 나타내는 문구이며, 이제 가장 빠른 인간을 떠올릴때면 칼 루이스가 아니라 우사인 볼트를 떠올리게 된다. 이제 우사인 볼트는 육상의 아이콘 되시겠다.

우사인 볼트는 퓨마육상화를 신고 뛰는 조건으로 연간 360억원을 받는다.우사인 볼트는 퓨마육상화를 신고 뛰는 조건으로 연간 360억원을 받는다.

우리는 경쟁시대에 살고 있으며, 그 안에서 성공해 남들에게 인정받는 가장 뛰어난 사람이 되고 싶어 한다. 이런 붐비는 시장속에서 성공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단순한 경쟁을 뛰어넘어 지배의 영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 작업을 수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과 자신의 개인브랜드를 성장시키는데 투자하는 것이다.


우사인 볼트는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브랜드를 개발하고 성공화한 훌륭한 예이다. 우리는 우사인 볼트를 통해 개인 브랜딩에 대해 4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1. 명확한 브랜드 메시지를 유지한다.

우사인 볼트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남자이며 이에 대해 의심의 여지가 없다.

볼트는 100m와 200m 모두 세계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림픽 역사상 100m와 200m 를 연패(2008년, 2012년)한 선수는 볼트가 처음이다.  거기에 계주 금메달 까지 합치면 2연속 3관왕이시다.


보통 선수들은 기록에 의해 설명된다. 2008년 올림픽 멀리뛰기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 2012년 올림픽 축구에서 금메달을 딴 팀. 등등 기록은 선수를 설명해주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그러나 볼트는 예외다. 볼트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남자"로 자신의 브랜드 메시지를 만들었다. 우리는 볼트가 세계의 어떤 대회에서 금메달을 땄는지는 알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는 볼트가 가장 빠른 사나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다. 볼트는 이런 신뢰성을 바탕으로 퓨마와 파트너쉽을 맺었으며 연간 360억원에 해당하는 광고료를 받는다.

2. 변함없이 유지한다.

당신이 우사인 볼트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얘기해보자. 2011년 부정출발로 인한 실격이라든지, 2008년 결승선을 남겨두고 신발끈이 풀어진 일 등의 에피소드를 얘기 할 수도 있을 것이다. 혹은 그의 나라인 자메이카에 대해 얘기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개인브랜드를 구축 할 때 일관성이 핵심이다.  브랜드를 기억하는 사람에게 5~7가지 이상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만들 수 있다면 누군가가 당신의 공간에서 당신을 특별하게 생각하게 될 것이다. 단 하나의 놀라운 사실로는 충분하지 않다. 볼트는 자신의 삶에서 이 같은 사실을 충분히 활용한다. 그는 자신의 빠른 기록, 올림픽 메달, 그의 온라인 상점, 저서, SNS, 애니메이션영화 등을 통해 자신을 홍보한다

그의 저서는 무려 3만원이다.그의 저서는 무려 3만원이다.

이렇게 볼트는 대중에게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자신의 채널을 훌륭히 사용 할 줄 안다. 단순히 볼트가 가장 빠른 사나이기 때문에 유명해진거 같지만 볼트는 여러가지 방면에서 스스로를 홍보하고 있는 것이다.


3. 스스로에게 투자한다.

자신에게 투자를 하지 않고 볼트의 성공을 기대해선 안된다. 볼트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남자가 되기 위해 훈련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헌신과 큰 희생이 필요했다.

우사인볼트는 척추측만증이 있어 달릴때마다 엄청난 고통을 받았었다.우사인볼트는 척추측만증이 있어 달릴때마다 엄청난 고통을 받았었다.

패스트푸드를 사랑했던 볼트는 달리기를 위해 패스트푸드를 포기했다. 또한 척추측만증을 갖고있어 달릴때마다 고통을 받았던 적도 있었는데 이를 훈련으로 극복하고 오히려 척추측만증을 장점으로 만들어 버렸다. 근육량을 늘리고 달리는 보폭을 향상시켰는데 오히려 기록이 좋아진것이다.


또한 볼트는 매일마다 기록향상에 도움되는 행동이 무엇일지 생각한다. 당신은 자신의 경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민하는가?


당신이 큰 성공을 원한다면 당신의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보길 바란다. TV를 보고 음악을 듣는데 시간을 소모하는가? 사람과 술을 마시는데 시간을 소모하는가? 당신이 하고 싶어하는 일에 대해 발전이 더디거나 경력이 절단된경우 당신은 그 이유를 알아차릴수 있을 것이다.

4. 진실하고 겸손하라.

볼트는 국제적인 명성에도 불구하고 거만하지 않다. 그는 기자들앞에서 패스트푸드를 먹고 싶다고 얘기하기도 하고 경기후에는 관객들과 함께 신나게 축하하며 즐기기도 한다.

우사인볼트는 항상 여유가 있다우사인볼트는 항상 여유가 있다

즉, 우사인 볼트는 진국이다. 그는 남들보다 세레머니를 많이 하지만 누구도 그를 밉게 보지 않는다. 오히려 볼트의 쇼맨쉽으로 인해 경기장의 분위기는 고조된다. 자신을 부상을 입힌 중국기자를 위로하던 장면도 유명한데 일명 육상계의 유재석 되시겠다.

2015 베이징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200M 결승 우승 세레머니 중 카메라맨의 스쿠터가 레일에 부딪혀 카메라맨이 볼트를 덥쳤다2015 베이징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200M 결승 우승 세레머니 중 카메라맨의 스쿠터가 레일에 부딪혀 카메라맨이 볼트를 덥쳤다

큰 부상을 당할 수 있었던 위험한 상황큰 부상을 당할 수 있었던 위험한 상황

다리에 부상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볼트는 카메라맨을 격려해 준다.다리에 부상을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볼트는 카메라맨을 격려해 준다.

많은 사람들은 겸손의 힘이 상당히 강하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때때로 자신의 위상을 측정하고 남들과 비교해 남들 위에 군림하려는 무의식이 발동되곤 한다. 직업의 높고 낮음은 없다고 말하면서도 막상 생활속에서는 남들을 무시하는 행동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행동이 하나 하나 쌓여갈 수록 남들에 대한 당신의 브랜드는 부정적으로 각인 될것이다. 당신의 브랜드가 가진 힘이 사라지는 순간 당신이 설 자리는 사라진다는 것을 명심해라.


우리도 스스로의 가치를 높여 각자 분야의 우사인 볼트가 되어보는건 어떨까?